휴대폰 소액결제 미동의로 인증실패하는 오류 해결방법

SKT, KT, LGU+ 핸드폰 소액결제 차단 해지하는 방법



예전에는 휴대폰을 구입하면 소액결제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설정이 되어 있었는데요,

최근 통신법개정으로 이용자가 동의하지 않으면 아예 결제서비슥가 제공되지 않는 방식이 도입되었습니다.


이렇다보니 휴대폰 소액결제 미동의로 인증실패하는 오류가 발생한다는 민원건이 접수되어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  오류  :  휴대폰 소액결제 미동의 오류 


●  원인  :  1. 휴대폰 구입 시 기본설정으로 소액결제이용이 차단되어 있음 

              2. 소액결제 장기간 미사용시 자동으로 차단됨


●  해결방법 1  :  이용자가 직접 통신사(114)에 전화해서 "통신과금 서비스 이용 동의" 한다고 하면 됨

●  해결방법 2  :  각 통신사 앱 다운로드 ▶ 사용제한 설정 클릭 > "통신과금서비스 이용 동의" 에 체크



앱을 통한 소액결제 차단 해지하는 방법 예시는 다음 포스팅에 올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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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모닝 수제 애플파이 by Myeong Ji


 


굿모닝안녕하세요. 블로그 관리자 시아입니다^^


오늘은 꽃샘추위가 지나갔는지 날씨가 참 좋더라구요~

아침 출근길에 화창한 햇살을 받으니 기분이 상쾌~ 

금요일이라 더 상쾌~♬♪  ㅋㅋㅋㅋㅋ


오늘은 아침에 인턴디자이너인 명지씨에게 애플파이를 하나씩 선물 받았어요^^

뜻밖의 모닝선물에 더 기분좋은 금요일이네요 ^_________^ 

아침엔 먹을게 최고죠ㅋㅋㅋㅋ


애플파이를 어제 저녁 집에서 직접 만들었다고 하더라구요. 

이런 재능이 있는줄 몰랐는데 직접 만들었다고 하니 더 감동!

저는 기껏해야 마트에서 파는 브라우니믹스사서 전자렌지에 돌려먹는게 전부거든요^^;;

다음에는 저도 브라우니 믹스를 좀 고급지게 맛있게 만들어서 포장해와야 겠어용 ㅋㅋㅋㅋㅋ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이 이거니ㅋㅋ)


ㅈ ㅏ~ 이제 명지씨의 모닝 수제 애플파이 비주얼 들어갑니다~!



사과가 듬뿍들어있는 애플파이에요~!

건강을 생각해서 설탕은 넣지않고 올리고당만 약간 넣었다고 하더라구요. 

사과의 향과 시나몬향이~~ 음~~ 맛있어요 ㅋㅋㅋㅋ



유자차 한잔과 함께 먹으니 더 좋네요 ㅋㅋㅋ



커피한잔


사진 찍고나서 지금은 열심히 먹으면서 포스팅중이에요 ㅋㅋㅋㅋ

여러분도 맛있는 금요일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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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몰스토어 앱등록은 어떻게하는지 배워봅시다.

- 몰스토어 제휴 및 관리자계정 생성 후 앱등록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블로그 관리자 시아입니다.^^

요즘 몰스토어 관련해서 많은 관심 가져 주시고, 저희쪽으로 문의도 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몰스토어에 앱등록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 

앱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몰스토어에 제휴를 하셔야겠죠?ㅎㅎ

제휴를 하시면 MOLStore측에서 CP 관리자계정(Merchant Account)을 생성해줍니다.


두번째!

관리자계정이 발급받으시면 아래의 URL로 접속합니다.

http://store.mol.com/admin


세번째!

자! 이제 앱등록을 하시면 되는데요, 등록 프로세스는 아래에 튜토리얼 이미지를 통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①  발급받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②  메뉴들 중 좌측 상단에 있는 "Add New Game"을 클릭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로그인하면 보이는 메인화면이구요, 정성을 들여 만든 느낌이 나는 관리자페이지 메뉴들을 큼지막하고 깔끔하게 잘 정리를 해놓았네요.


③  앱 정보를 입력합니다. 

앱타이틀, 장르, 스크린샷, APK파일 등의 앱정보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게임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상세설명도 입력합니다.

④  모든 항목들을 오타없이 잘 입력하셨는지 확인 후에 "Submit" 버튼을 클릭합니다.


⑤  앱 등록 확인

앱을 등록하시면 아래처럼 "Unpublished Game" 페이지에 앱이 등록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⑥  앱 상세 정보 확인  

위의 ⑤번 화면에서 "View Game Detail" 버튼을 클릭시면 아래와 같이 앱상세 페이지로 이동해서 잘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⑦  앱정보 수정

만약, 앱정보가 잘못 입력되어 수정해야 한다면, "Go Back" 버튼을 눌러서 "Unpublished Games" 화면으로 이동 후 주황색 "Edit" 버튼을 클릭합니다.


"Edit"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앱정보를 수정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앱등록은 이렇게 끝~! 


참고로, 튜토리얼은 나중에 관리자계정에 로그인하시면 "Tutorials" 메뉴가 있어서 언제든지 동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답니다 ^^


셀카스토어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들을 미리미리 알려드리는 센스~~ㅎㅎㅎ








그럼, 모두모두 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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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몰스토어(MOLStore) 현지 마케팅 지원에 대해 알아봅시다.

- 말레이시아 현지 MOLstore 앱 마케팅



몰스토어 담당자에게 MOLStore 앱 런칭시 홍보/마케팅 관련해서 어떠한 혜택을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한 내용들에 대해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국내 개발사들을 위해 MOLStore 에서 혜택을 많이 주면 좋겠다고 문의를 했습니다. 담당자가 하는말이 몰스토어는 아직 신생 스토어이다보니 게임 홍보 및 마케팅 지원을 최대한 많이 해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신나2그럼, 현지 마케팅을 어떻게 지원해 주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1. 카카오톡 지원

3백만 이상의 유저가 이용중인 카카오톡 말레이시아 버전에도 아래와 같이 MOLStore 게임하기 메뉴가 있어서 효과적으로 홍보 및 유저확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2. MOL 회사 홈페이지 내 지원

MOLStore 공식페이지 이외에도 MOL 사이트에도 MOLStore 메뉴가 있어서 게임 홍보가 가능합니다.



3. 온라인 포털 지원

Friendster라는 게임포털 사이트, Hotsptos, iCafes 에서도 MOLStore 게임 광고가 나갑니다. 



4. 오프라인 지원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구입하는 영수증, 유명 서점 북마크 등에도 MOLStore 홍보 및 게임 홍보가 나가고 있네요. 



5. 소셜마케팅 지원

디지털 마케팅 광고로는 구글과 페이스북에 아래와 같이 광고되고 있습니다.


MOL은 얼마전 나스닥에도 상장된 말레이시아 결제회사로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동남아시아에서는 유명하구요, 그런 기업에서 밀어주는 MOLStore이다보니 금새 마켓이 커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동남아시아 게임 런칭을 준비하시는 개발자 및 개발사라면 MOLStore도 준비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


커피한잔 

모두들 불타는 금요일과 즐거운 주말 보내시구요~ 

몰스토어 관련 내용은 앞으로도 계속 업데이트 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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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커피(Super Coffe) '오렌지 비앙코'를 드디어 맛보다!



지금은 오후 5시 48분을 막 지나고 있어요.. 꼬르르르르륵...

점심먹고 이시간이 되면 5시부터 배가고프기 시작하는 것 같아요 ㅎㅎㅎ 


이때 대표님께서 선릉역으로 오후 미팅을 다녀오시면서 간식을 사오셨어요!

다름아닌 슈퍼커피의 '오렌지비앙코'  

저도 이번에 처음먹어봤는데요, 소문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어요~!

지난해 늦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시점?에 여의도 국민은행 본사에 다니는 친구가

여의도에 오렌지비앙코라는 커피가 있는데 너무 맛있다며 먹으러 오라고 한 적이 있었거든요.

그때 말만 듣고 못가봤는데.. 오늘 대표님이 똭! 사오셨네요 ㅋㅋㅋㅋㅋ



비주얼이 대박이죠? ㅋㅋㅋㅋ 

꺄 악~~~~ 너무 맛있어용~~~하트3



비주얼도 예쁘지만, 맛도 완전 굿굿! 오렌지 알맹이도 꽤 많이 들어있어요~!ㅋㅋㅋ

마지막에는 다 먹고 오렌지 알맹이 찾아먹기~!ㅋㅋㅋ




로고도 슈퍼맨을 연상시키는 모양에 커피콩이 들어가 있네요 ^^

슈퍼맨 + 커피 = 슈퍼커피? 누가봐도 똭 알기쉬운 로고ㅋㅋㅋㅋ


오렌지 비앙코 커피 맛있어서 원샷을 해버렸네요 ㅋㅋㅋㅋ

추천해 볼 맛이네요ㅋㅋㅋㅋ

 근데.. 아직도 배는 고프다는..^^;;;

 요리다들 맛있는 저녁 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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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몰스토어(MOLStore)에 런칭 가능한 앱은?  

- 일반 앱 No, 게임 앱 OK

- MOLStore 제휴 프로세스




얼마전 MOL측에서 MOLStore라는 안드로이드 독립 마켓을 런칭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MOLStore 담당자 연락처 문의를 하다가 생긴 에피소드가 있어 그 이야기 먼저 해드릴려고 합니다.


저희도 MOLStore에 대한 정보는 MOLPoints 담당자로부터 듣게되었고, MOLStore 담당자가 누구인지 알기 위해 MOLPoints담당자인 Cheam에게 스카이프로 MOLStore 담당자 연락처를 알려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랬더니 James라는 이름과 그의 이메일주소를 알려주더군요. 


그날 바로 James에게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MOLPoints 담당자인 Cheam을 통해 이메일주소를 받았고, MOLStore SDK를 페이레이즈 서비스에 연동해서 한국 개발사들이 이용하기 쉽게 제공하고 싶다는 내용과 회사 서비스 소개자료를 첨부해서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메일을 보낸 후 cheam으로부터 바로 스카이프 메시지가 왔습니다. James가 본인이라며.. (Cheam = James) 다른사람이 아니라 본인 영어이름인데 그걸 미처 얘기하지 못해서 미안하다고 하더군... 뜨아악... 미리 말해줬으면 메일내용에 그렇게 상세하게 다시 설명할 필요도 없었는데 말이죠^^;;; (이미 MOLPoints 연동을 하면서 서비스 소개는 이미 많이 했었거든요...ㅎㅎ)


Cheam은 장난꾸러기~~~슬퍼3

참 친절한 Cheam의 귀여운(?) 장..난..이었어요.. ㅎ ㅏ ㅎ ㅏ ㅎ ㅏ 


그래도 이미 알고 지내던 담당자가 MOLStore도 함께 담당하고 있다보니 이야기는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국내 개발자분들께 MOLStore 미디에이션을 제공하기 전에 먼저 경험삼아 저희가 개발한 글로벌 펜팔앱인 쏘미(SO:ME)를 MOLStore에 런칭하고 싶다고 했더니 아직 일반앱 카테고리는 없지만, 앱을 런칭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하더군요. 관리자계정과 테스트계정(wallet, PP Card)도 바로 생성해서 보내주고 SDK까지 하루이틀만에 일사천리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오~~

MOLPoints 연동할때는 서비스소개자료 보내고 내부검토 후에 승인을 받아 제휴계약을 맺고 연동하기까지 오래 걸렸었거든요. 양사가 이미 서로의 서비스에 대해 잘 알고 있으니 이렇게 편할수가 ㅎㅎㅎㅎ


ㅎ ㅏ ㅈ ㅣ만, 쏘미(SO:ME)를 런칭할 수 있다는 기대는 무산되고 말았습니다. 아직 신생 스토어다보니 게임카테고리 하나만 운영하고 있어서 쏘미 앱 하나때문에 카테고리를 따로 만들기에는 아직 여건이 되지 않고, 우리만 예외적으로 일반 앱을 런칭하는 선례를 만들게 되면 운영상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 반려하기로 윗선에서 결정이 났다고 하더라구요. 


슬퍼2


이번에는 페이레이즈에 MOLStore SDK 미디에이션을 제공하는 부분만 협의를 하였습니다. 


저희가 먼저 런칭 테스트를 해보고 개발자분들께 더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고 싶었는데 이부분은 조금 아쉽네요... 나중에 일반앱 카테고리를 추가하게 되면 그때 바로 연락주기로했으니 그때 바로 런칭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MOLStore에는 일반앱은 런칭할 수 없고 게임 앱만 심사 및 런칭 가능하시오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MOLStore 사이트 URL은? 


http://store.mol.com/english


 2.  MOLStore에 런칭 가능한 앱 장르는? 


- 일반 앱은 아직 NO..... but, 게임 앱 OK !



 3.  MOLStore 제휴 프로세스 


1. 앱 소개자료 전달

2. MOL측 앱 심사 

3. 제휴계약 

4. SDK 연동 / 관리자계정 생성 / Test PP Card & Test wallet account 제공  

5. MOLStore에 앱 업로드


몰스토어(MOLStore)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mhmind.ttp@gmail.com으로 메일주시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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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외 안드로이드(Android) 앱스토어 현황

- Google Play 이외에 국가별 Android 앱스토어 현황



안드로이드를 위한 Google Play Store와 iOS를 위한 Apple App Store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유저들을 확보하고 있는 메이저 모바일 앱 채널입니다. 그러나, 두 메이저 스토어에는 많은 유저들만큼 많은 경쟁 개발사들에서 런칭한 앱들이 있고, 그 속에서 경쟁을 통해 살아남기란 그만큼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예전엔는 Tstore와 카카오게임센터가 진리였던 때도 있었지만, 국내 시장도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많은 개발사들이 국내시장에 한계를 느끼고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고 있고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해외 200개 이상의 많은 Android 독립 마켓들도 점점 성장하고 있고, Google Play가 지원되지 않지만 커져가는 동남아시장, 또는 수많은 앱스토어들을 보유한 중국과 같은 앱스토어 환경들이 개발자들에게는 새로운 돌파구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 해외 안드로이드 앱스토어별 현황은 지금 어떨까요? 

??


많은 국내 개발사에서 해외 현황에 대해 궁금해 하셔서 해외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현황에 대해 자료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직접 마켓담당자들에게 연락하거나 홈페이지등을 통해서 정보를 찾았구요, 간략하게 15개 스토어만 먼저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No.

앱스토어명 

본사 

지원국가 

마켓 규모 및 현황 

 1

Soc.io Mall

USA 

Worldwide 

- 535,160 활성유저

- 100,000 앱 

 2

Slideme 

USA

Worldwide 

- 40,000 앱

- 2 M 가입자

 3

Aptoide

Portugal 

Worldwide 

- 65M 월간 다운로드

- 7M 월간 활성유저

 4

Opera Mobile Store

(구 Handster Store) 

Norway 

Worldwide

- 35,000 등록개발자

- 270,000 앱

- 60M 월간 다운로드

- 100M 월간 스토어 방문자

- 7,500 모바일 디바이스 지원

 5

Apinik

Iran 

Iran,MENA

(중동 및 북아프라카)

- 8,000 앱

- 1M 다운로드

 6

Get5 & Wakti

(Panda Store 차기작)

China 

Get 5 for SEA

&

Wakti for Middle East 

- Panda App Store : 3.5M 유저

- 두 스토어 모두 2014년 7월 런칭

- Get 5 : 200,000 유저

- Wakti : 1M 유저

 7

Xiaomi App Store

China 

China, Hongkong, Taiwan

- 50M 일간 다운로드

- 3,000 MiPad 앱

- 총 10B 다운로드

 8

Wandoujia

China 

China 

- 200M 유저

- 30M 일간 다운로드

- 500,000 일간 신규유저 

 9

Tencent App Gem

China 

China 

- 80M 유저

- 100,000 앱

- 300M 월간 다운로드 

 10

Qihoo 360 Mobile

China 

China 

- 600,000 앱

- 30B 다운로드

- 457M PC유저

- 275M 모바일유저

 11

Amazon App Store 

 USA

 Worldwide

- 25M 월간 앱 다운로드

- 80,000 앱

- 310M 월간 다운로드

 12

Anzhi

 China

China 

- 25M 유저

- 80,000 앱

- 180M 월간 다운로드 

 13

GetJar

 USA

Worldwide 

- 3M 일간 다운로드

- 200M 유저

- 70,000 유저 

 14

D.cn Game Center

China

China 

- 80M 유저

- 50M 일간 방문자

- 10M 일간 다운로드

 15

Yandex Store

Russia

Worldwide 

- 러시아 No.1 스토어

- 100,000 앱 


조사를 하다보니 Get5, Wakti, MOLStore 처럼 새로생긴 앱스토어들도 많았지만, 운영하다가 없어진 앱스토어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해외 앱스토어들에 대한 디테일한 스토리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고고     다함께 해외진출 고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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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MOL Store 인앱빌링 모듈에 대해 배워봅시다. 제2편


지난 1편에 이어 이번 2편에서는 MOL Store 결제수단의 놀랄만한 반전 그리고 스토어 입점수수료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앞서 1편에서 MOL Store에서 제공하는 3가지의 결제수단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PIN입력방식, Wallet방식 그리고 휴대폰 결제 이렇게 3가지 입니다. 너무 오래되서 가물가물 하시죠?

 

P.P Card(선불카드) + Phone Bill(휴대폰 결제)

휴대폰 결제는 1편에서 말씀드렸듯이 전화번호만으로 바로 결제가 됩니다. SDK에서 USIM을 읽어와 자동으로 전화번호를 입력하게하면 "Buy"버튼을 누르는 순간 바로 결제가 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이건 선불 USIM을 이용해서 전화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타인이 결제를 도용한다고 하더라도 그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위험성에 대해서 크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일거라는 생각입니다.


뭐 워낙에 MOL이라는 회사는 선불카드를 중심으로 커온 회사다 보니 선불카드 결제에 대해서 할말이 더 많은게 사실입니다. 이건 개발자분들이 개발을 하는데 있어서도 상당히 큰영향이 있을거라 생각해서 꼭 짚고 넘어가야할것 같습니다.

 

PIN 방식 결제 = All in

 

유독 MOL Point뿐만이 아니라 동남아에서 통용되는 선불카드중 PIN 입력방식으로 결제하는 대부분의 선불카드들이 같은 방식입니다만 우리의 상식에 비추어 봤을때 너무 달라서 놀라게되는 것은 이들은 PIN을 입력하여 결제시 선불카드에 잔액을 남기지 않습니다. 놀랍지 않으신가요? 아니면 무슨 이야긴지 감이 안오시나요? 말그대로 MOL Point PIN방식으로 결제할때는 선불카드의 모든 금액이 올인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요렇게요...

 

 

그래서 결과적으로 이렇게 된달 말이지요...

 

 

우리나라의 경우 PIN을 입력해서 결제하는 방식은 틴캐시, 온캐시, 에그머니들이 이와같은 방식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문화상품권이나 도서상품권 그리고 해피머니 상품권들은 자사의 웹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한 후 선불카드(상품권)의 금액을 충전해놓고 필요할때마다 사용하는 월렛방식으로 바뀐지 오래되었죠 하지만 PIN을 입력받는 틴캐시, 온캐시, 에그머니등도 결제 후 잔액이 남게되면 이를 뒀다 나중에 또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지만 하지만 MOL Point PIN결제의 경우에는 결제시 선불카드에 있는 모든 금액이 결제에 사용되며 잔액이 남지 않게 됩니다.

 

"PIN방식이 Wallet 방식보다 4배이상 많이 사용"

 

그렇다면 여기서 생각할 수 있는건 월렛방식이 PIN방식보다 진보된 방식이고 합리적인 방식이니 당연히 현명한 사용자들은 월렛방식의 결제를 더 선호하고 더 많이 사용하지 않겠는가 하고 생각을 할 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MOL Point에서는 PIN방식 결제가 8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PIN방식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건 대만의 "My Card"나 인도네시아의 "Game On", "UniPin"도 모두 같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중국까지도요...

 

여기서 시사하는바는 국내 개발사들이 MOL Store 또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독립 스토어를 통해 앱을 서비스하는 경우 국내에서처럼 아이템별 가격을 정해놓고 파는 형태나 얼마주면 얼마의 캐시를 주겠다는 형식으로 아이템을 판매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예시 1. 고정가 방식만 적용하면 사용자들이 불편을 주게됨>

 

물론 고정가 방식의 아이템 상점을 아주 없앨필요는 없다. 월렛방식을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무려 20%나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PIN방식을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충전소 형태의 상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예시 2. MOL Store PIN방식(Direct topup) 결제화면>

 

우리 페이레이즈에도 이러한 환경에 맞딱뜨린 후에 어떻게 적용을 할것인지 오랫동안 머리를 맞대고 회의를 진행했었는데요 현지에서 판매되는 권종별로 아이템 개수를 정하자는 의견이 나왔는데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이러한 선불카드들은 유통점에서 영수증형태로 얼마치를 달라 이런식으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권종별로 아이템 개수를 정하는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적용한 방식은 개발사들이 단위캐쉬당 단가를 입력하게 하고 특정 가격의 PIN이 확인된 경우 이 금액만큼을 충전해 주는 방식으로 적용했습니다. 물론 특정금액 이상 결제를 하면 할인율을 적용해서 일정금액의 캐쉬를 추가지급하는 기능도 함께 추가했구요...


아마도 MOL Store에 처음 앱을 런칭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서로다른 방식의 결제수단 때문에 머리가 꾀나 아프실거에요... 그럴땐 저희 페이레이즈를 찾아주세요 ㅋㅋㅋ


슈퍼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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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OL Store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인앱결제 모듈에 대해 배워봅시다. [제1편]



최근들어 많은 개발사들이 해외시장진출에 대해 본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말레이시아의 결제회사인 MOL(얼마전 NASDAQ에도 상장이 된...)에서 안드로이드 독립 앱스토어인 MOL Store를 런칭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뭐 저희 업의 특성상 누구보다도 빨리 담당자를 확인해서 연락을 취해 해당 스토어의 IAP SDK를 확보하여 분석을 했습니다. 물론 기존에 MOL의 결제수단을 연동을 해놨었기 때문에 쉽게 어렵지 않게 연동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부터 MOL Store에 앱을 런칭할때 그리고 IAP 모듈을 연동할때 유의해야할 내용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슈퍼맨


1. MOL Store에서는 제3자 결제를 허용한다?


  - 답은 '아니오'입니다. 해당 스토어에서는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IAP 모듈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2. 그렇다면 어떤 결제수단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 MOL Store에서는 P.P. Card(선불카드)와 휴대폰결제 두가지의 결제수단을 제공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면 서로 다른 방식의 선불카드 결제방식 2가지 거기에 휴대폰 결제가 추가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림 1. PayRaiz에 적용된 MOL Store IAP GUI>



3. 각각의 결제수단은 어떻게 다른가요?

  

- 첫번째로 MOL Point Direct Top Up의 경우는 선불카드에 인쇄되어 있는 PIN을 직접 입력해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틴캐시, 온캐시, 에그머니등이 PIN방식의 결제를 지원하고 있는데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나중에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하겠지만 깜짝놀랄 반전이 있는 결제방식입니다.


<그림 2. MOL Point PIN 결제화면>


  - 두번째로는 MOL Point Cash In Cyberspace라고 하는 건데요 이 방식은 일종의 월렛방식입니다. 본인의 계정에 선불카드를 미리 충전해놓고 필요할때마다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문화상품권이나 도서상품권과 동일한 방식이라 보시면 되겠네요.


<그림 3. MOL Point Wallet결제화면>


  - 세번째는 Easy2Pay라고하는 현지 휴대폰결제 입니다. 동남아는 일반적으로 선불USIM을 사용해서 전화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서 우리나라처럼 본인확인절차가 까다롭습니다.뭐 불가능하다고 봐도 되겠죠 뭐 영화에서는 추적을 피하기 위해 이런 전화기 몇대씩 갖고다니면서 몇통화하고 쓰레기통에 버리는 장면들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렇다보니 USIM의 잔액만 확인되면 바로 결제를 내려주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의 복잡미묘짜증스러운 휴대폰 결제와는 완전 다르죠


<그림 4. Easy2Pay(휴대폰결제) 결제화면>


에고고... 이거 쓰고보니 스압까지는 아니어도 여기까지 읽으신분들 벌써 많이 지치셨겠네요 MOL Store 인앱결제 모듈에 대해 배워봅시다는 제2편에서 계속하겠습니다.



<2편 예고>

 - PIN 방식 결제수단의 놀랄만한 반전!!!

 - MOL Store 마켓 수수료 대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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