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MOL Store 인앱빌링 모듈에 대해 배워봅시다. 제2편


지난 1편에 이어 이번 2편에서는 MOL Store 결제수단의 놀랄만한 반전 그리고 스토어 입점수수료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앞서 1편에서 MOL Store에서 제공하는 3가지의 결제수단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PIN입력방식, Wallet방식 그리고 휴대폰 결제 이렇게 3가지 입니다. 너무 오래되서 가물가물 하시죠?

 

P.P Card(선불카드) + Phone Bill(휴대폰 결제)

휴대폰 결제는 1편에서 말씀드렸듯이 전화번호만으로 바로 결제가 됩니다. SDK에서 USIM을 읽어와 자동으로 전화번호를 입력하게하면 "Buy"버튼을 누르는 순간 바로 결제가 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이건 선불 USIM을 이용해서 전화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타인이 결제를 도용한다고 하더라도 그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위험성에 대해서 크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일거라는 생각입니다.


뭐 워낙에 MOL이라는 회사는 선불카드를 중심으로 커온 회사다 보니 선불카드 결제에 대해서 할말이 더 많은게 사실입니다. 이건 개발자분들이 개발을 하는데 있어서도 상당히 큰영향이 있을거라 생각해서 꼭 짚고 넘어가야할것 같습니다.

 

PIN 방식 결제 = All in

 

유독 MOL Point뿐만이 아니라 동남아에서 통용되는 선불카드중 PIN 입력방식으로 결제하는 대부분의 선불카드들이 같은 방식입니다만 우리의 상식에 비추어 봤을때 너무 달라서 놀라게되는 것은 이들은 PIN을 입력하여 결제시 선불카드에 잔액을 남기지 않습니다. 놀랍지 않으신가요? 아니면 무슨 이야긴지 감이 안오시나요? 말그대로 MOL Point PIN방식으로 결제할때는 선불카드의 모든 금액이 올인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요렇게요...

 

 

그래서 결과적으로 이렇게 된달 말이지요...

 

 

우리나라의 경우 PIN을 입력해서 결제하는 방식은 틴캐시, 온캐시, 에그머니들이 이와같은 방식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문화상품권이나 도서상품권 그리고 해피머니 상품권들은 자사의 웹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한 후 선불카드(상품권)의 금액을 충전해놓고 필요할때마다 사용하는 월렛방식으로 바뀐지 오래되었죠 하지만 PIN을 입력받는 틴캐시, 온캐시, 에그머니등도 결제 후 잔액이 남게되면 이를 뒀다 나중에 또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지만 하지만 MOL Point PIN결제의 경우에는 결제시 선불카드에 있는 모든 금액이 결제에 사용되며 잔액이 남지 않게 됩니다.

 

"PIN방식이 Wallet 방식보다 4배이상 많이 사용"

 

그렇다면 여기서 생각할 수 있는건 월렛방식이 PIN방식보다 진보된 방식이고 합리적인 방식이니 당연히 현명한 사용자들은 월렛방식의 결제를 더 선호하고 더 많이 사용하지 않겠는가 하고 생각을 할 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MOL Point에서는 PIN방식 결제가 8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PIN방식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건 대만의 "My Card"나 인도네시아의 "Game On", "UniPin"도 모두 같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중국까지도요...

 

여기서 시사하는바는 국내 개발사들이 MOL Store 또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독립 스토어를 통해 앱을 서비스하는 경우 국내에서처럼 아이템별 가격을 정해놓고 파는 형태나 얼마주면 얼마의 캐시를 주겠다는 형식으로 아이템을 판매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예시 1. 고정가 방식만 적용하면 사용자들이 불편을 주게됨>

 

물론 고정가 방식의 아이템 상점을 아주 없앨필요는 없다. 월렛방식을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무려 20%나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PIN방식을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충전소 형태의 상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예시 2. MOL Store PIN방식(Direct topup) 결제화면>

 

우리 페이레이즈에도 이러한 환경에 맞딱뜨린 후에 어떻게 적용을 할것인지 오랫동안 머리를 맞대고 회의를 진행했었는데요 현지에서 판매되는 권종별로 아이템 개수를 정하자는 의견이 나왔는데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이러한 선불카드들은 유통점에서 영수증형태로 얼마치를 달라 이런식으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권종별로 아이템 개수를 정하는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적용한 방식은 개발사들이 단위캐쉬당 단가를 입력하게 하고 특정 가격의 PIN이 확인된 경우 이 금액만큼을 충전해 주는 방식으로 적용했습니다. 물론 특정금액 이상 결제를 하면 할인율을 적용해서 일정금액의 캐쉬를 추가지급하는 기능도 함께 추가했구요...


아마도 MOL Store에 처음 앱을 런칭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서로다른 방식의 결제수단 때문에 머리가 꾀나 아프실거에요... 그럴땐 저희 페이레이즈를 찾아주세요 ㅋㅋㅋ


슈퍼맨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