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장에 통역까지, 만능 사전 앱 전격 비교분석 및 다운로드

단순한 사전기능만이 아니다! 사전하나로 내신부터 토익까지!




종이사전에서 전자사전으로 넘어온지 얼마되지 않아 스마트기기가 보급되면서 사전 앱들이 활발히 대중화되었다.

사전 앱 이전에도 이미 유명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전기능은 종이사전을 뛰어 넘어 그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스마트기기로 넘어 온 사전 앱 역시 온라인 사전의 유익한 기능을 그대로 담고 휴대성과 사용성을 가미하여 최고의 사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리뷰에서는 국내 출시한 사전 앱 3가지를 살펴보고, 각 장단점과 특수한 서비스들을 비교분석하였다.




 디자인 및 기능






리뷰를 하기에 앞서 앱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중성과 유용성, 그리고 독창성을 고려하였다.
시중에 출판 된 사전 앱들은 많이 존재하였지만 선정기준을 통과하는 앱들은 그다지 많지 않았다.

그리하여 여러가지 테스트와 선별을 거쳐 최종리뷰에 선정된 앱은 네이버와 다음, 코리안 사전으로 좁혀졌다.

이들 앱은 기능면에서 충분한 점수를 획득하였으며, 사용자들에게 이미 친숙하게 자리잡고 있다는점에서 선정을 확고히 하였다.

하지만 선정된 코리안 사전은 다소 사용자에겐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 앱은 아직 사전 앱중에서 그렇게 유명하지도 않으며 개발자 또한 외국인이라는 점에서 다른 앱과 다르다. 이제부터 이 리뷰를 통해 왜 이 사전을 리스트에 올렸는지를 알아가보자.





먼저 앱들의 디자인과 기능들을 살펴보자. 리뷰 순서는 위 우측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다음 사전, 네이버 사전, 코리안 사전순으로 작성되었다.

다음 사전을 보면 상단의 단어장과 사전, 웹번역 버튼으로 구성되어 디자인 되었다. 사전 기능은 기본적으로 영/한, 한/영, 영/영부터 베트남, 인도네시아까지 지원하며 추가로 터키, 폴란드, 스와힐리어 등을 확장 할 수 있다.
각 사전부는 사전기능을 높이기 위해 불필요한 기능이나 버튼들을 첨가하지 않고 오로지 검색기능만을 강화하는데 힘썼다.

이것은 네이버 또한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검색 방식에는 다음 사전에 비해 월등함을 보였다. 일본어 사전을 기준으로 다음 사전은 필기인식과 사진을 통한 검색을 지원한 반면, 네이버 사전은 여기에 더해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검색하는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다.

네이버 사전의 디자인은 하단의 주메뉴를 통한 구성과 익숙한 모바일 네이버의 프레임은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라도 낯설지 않게 접근 할 수 있었다.

코리안 사전의 디자인은 다소 난잡한 구성일 수 있는 상하좌우의 4단 프레임으로 기획되었다. 하지만 한 화면에서 전환없이 모든 서비스가 이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앱의 가동성 측면에서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서비스 완성도



자, 그럼 본격적인 사전기능을 통해 서비스의 완성도를 알아보자.

먼저 다음 사전을 보자. 검색결과는 중요도와 미국/영국 발음, 단어장에 추가, 문법정보와 뜻을 보여준다. 이 때 예문또한 발음을 지원하므로 확장된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네이버 사전은 다음 사전과 결과화면에 있어서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다음 사전에서 영어사전부를 기준으로 금성출판사의 결과만을 보여주는데 비해, 네이버 사전은 옥스퍼드와 두산동아, YBM 사전의 결과를 다양하게 지원하여 보여준다. 게다가 검색단어의 이미지 또한 지원하니 이보다 친절한 사전은 없을 정도로 완벽하다고 할 수 있다.

다음은 코리안 사전을 보자. 'apple'를 검색하였을 경우 검색창 하단에 검색어와 유사한 단어들이 리스트되고 우측 프레임에 결과창이 노출된다. 이 때 재미있는것이 단순한 사과라는 뜻과 함께 현대인들이 생각하는 애플사의 정보 또한 같이 담고 있어 시대적 언어를 반영하는 사전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은 사전 앱의 두번째 주요기능인 단어장부분을 비교하자.

다음의 경우에는 단어장 메뉴역시 컬러풀한 UI로 사용자들의 눈길을 끈다. '내 단어장'과 '내가 찾은 단어'메뉴는 사전을 이용하면서 추가한 단어들을 리스트 해 주거나 히스토리를 저장해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따라서 계정 로그인을 통하여 이용이 가능하다. 다음의 '전문가 단어장'이나 '추천 단어장'들은 다음에서 제공하는 여러 유명인들의 단어장들을 컨텐츠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상당히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네이버 사전의 경우에도 계정 로그인을 통하여 사전에서 추가한 '내 단어'들을 관리 할 수 있으며, 토익이나 학생들을 위한 내신 단어장을 컨텐츠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오늘의 영어'와 '도전 퀴즈왕'서비스는 단순한 학습을 위한 단어장이 아닌 앱을 통하여 재밌게 터득할 수 있고 회화까지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평가된다.

이와 비교하여 코리안 사전은 다음의 추천 단어장이나 네이버의 단어퀴즈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해당 단어에 사용자가 별도의 메모를 직접 남길 수 있고, 계정의 로그인 절차 또한 필요없어 사용성을 높인 점이 인상깊다.




지금까지의 기능들만 보더라도 사전 앱이 가질 수 있는 서비스들로 충분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 설명할 서비스는 이를 뛰어넘어 사용자가 이 앱을 다운받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다음 사전으로 가보자. 다음 사전의 강점은 한자사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네이버 사전의 한자사전은 필기인식을 통한 한자 입력을 지원하는 반면, 다음 사전의 경우에는 사진 인식을 통해 자동으로 한자 입력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자의 필순을 모르더라도, 한자 서체가 서툰 사용자라도 언제든지 정확한 한자입력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나친 필기체나 꾸밈이 많이 들어간 글씨는 인식률이 떨어지므로 이 점 참고하자.

다음은 네이버 사전이다. 다음 사전이 한자사전부에 강하다면 네이버 사전은 일본어 사전에 강한 면모를 보인다. 이 앱의 하단 주 메뉴를 보면 '일본어통역'이라는 기능을 볼 수가 있는데, 이 기능은 마이크 입력을 통해 즉석 통역을 해주는 서비스이다. 한국말을 하면 일본어로 통역해주고, 일본어를 말하면 한국어로 즉시 통역해주니 여행길에서 이 앱 하나만 있으면 통역가가 필요 없을 것이다.

마지막은 코리안 사전으로 가보자. 이 사전의 하단 프레임을 보면 빼곡히 뭐라고 쓰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부분을 자세히 보면 익숙한 네이버나 다음, 위키피디아 등이 적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해당 단어들을 다양한 웹 사전을 연결해주는 링크 서비스이다. 만약 코리안 사전을 통해 찾은 단어 뜻이 빈약하다거나 보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면 하단의 링크버튼들을 통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전 검색을 이어할 수 있는 것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한/영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의 사전에서또한 다양한 링크들을 지원하며, 옵션 설정으로 링크를 추가/제거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총평가


디자인 완성도

다음 사전 : ★★★★
네이버 사전 : ★★★★
코리안 사전 : ★


서비스 완성도

다음 사전 : ★★★
네이버 사전 : ★★★★
코리안 사전 : ★★★


개발 완성도

다음 사전 : ★★★
네이버 사전 : ★★★
코리안 사전 : ★★★


디자인 완성도 측면에서는 다음 사전과 네이버 사전 모두 뛰어난 점수를 얻었다. 두 앱 모두 직관적인 화면 구성과 사용자들의 시선을 끄는 인터페이스는 손색이 없을 정도였다. 게다가 네이버의 경우에는 모바일 페이지와 유사한 프레임 구성으로 사용자들에게 친숙함으로 다가왔다. 그리고 자주찾거나 유용한 기능들을 따로 하단에 구성한 점은 플러스 요인이 되었다.
하지만 코리안 사전의 경우에는 애초에 말했듯이 디자인을 고려하지 않은 채 기획된 것으로 보이는 듯한 인터페이스였으며, 태블릿이 아닌 휴대폰에서 재생하기에는 화면구성이 매우 협소하지 않나 생각한다.

서비스 완성도 측면에서는 코리안 사전과 다음 사전이 동일한 점수를 얻었으며, 상대적으로 네이버 사전이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네이버 사전의 경우에는 비교 앱들 중 가장 많은 사전부를 담고 있었다. 또한 같은 영/한사전이라 하더라도 다양한 출판사의 사전들을 싣고 있어서 풍부한 데이터베이스가 장점으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뭐라해도 우수한 별점의 중심에는 네이버 사전의 '일본어 통역'서비스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했다. 사전을 찾는 이유중의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말이 통하지 않아서일 것이다. 그리고 네이버 사전은 그 원인의 핵심을 찔러 명쾌하게 기술적으로 해결하였다. 또한 리뷰에서는 설명하지 못했지만 구글의 번역기능과 같은 서비스를 네이버 사전 앱에서 또한 제공을 하니 이보다 완벽한 사전앱은 없을 것이다.

개발 완성도는 앱의 구동속도나 오류를 중심으로 평가하였는데, 결과는 셋다 동일하였다. 다음과 네이버, 코리안 사전 모두 테스트 도중 오류를 발생하지 않았으며 구동속도 또한 매우 양호하였다. 특히나 코리안 사전의 경우에는 구성의 단순함만큼이나 속도또한 시원시원한 점이 매우 마음에 들었다. 게다가 오프라인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니 이 앱의 부족한 디자인은 충분히 커버가 되고도 남는다.






▼▼▼ 리뷰에 사용 된 사전 앱 다운로드 ▼▼▼

<iOS>

다음 사전 : https://itunes.apple.com/kr/app/da-eum-sajeon-daum-dic/id535724274?mt=8
네이버 사전 : https://itunes.apple.com/kr/app/neibeo-sajeon-naver-dictionary/id673085116?mt=8
코리안 사전 : https://itunes.apple.com/kr/app/yeonghan-han-yeongsajeon-english/id424389010?mt=8


<안드로이드>

다음 사전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daum.android.dictionary
네이버 사전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hn.android.naverdic
코리안 사전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randsons.dictboxko






신고

설정

트랙백

댓글